※시험 OS: 7 32비트 홈 프리미엄 OEM

정품 혹은 번들 CD인스톨 실행기준입니다.
NTFS포멧이므로 그 영향 존재 가능합니다.

파랜드 택틱스 1(파랜드 사가): 인스톨-호환성 모드 사용해야 함. 게임 도중에 오류로 중단.(오프닝은 넘깁니다)
음성패치는 먹으나 폰트패치가 안 먹는다. 일어가 느리고 정확한 편이므로 그냥 들으면서 잘 되는 분은 할 수 있을지도요.
문제는 첫 스테이지를 못 넘기는 겁니다.
+검색하면 나오는 디버그 크랙을 사용하면 폰트 패치도 되며 전투도 무사히 진행됩니다. 음성 패치도 잘 되네요.
파랜드 택틱스 3(파랜드 오딧세이1): 인스톨도 잘 되고 음성도 CD(블루레이 드라이브입니다)도 잘 읽고... 와인창고 패치는 안했는데 패치만 하면 그냥 될 것 같습니다. XP에서 그랬듯이.
파랜드 시리즈는 아니지만 파이널 파랜드(엘레멘탈 아츠)의 경우 장난 삼아 깔았던 98이후 최초로 멀쩡한 진행을 했습니다. 크랙이나 에디트는 안한 상태지만 그냥 XP머신이 아니라 다른 기종을 쓰면 될 것 같네요.

2는 안 해봤고 4는 3의 경우를 생각하면 그냥 될 것 같네요. 해보고 나면 이 포스팅에 추가합니다.

그리고 악마의 판타스틱 파랜드 시험 결과는 조만간 꼭 올리겠습니다. 파랜드 시리즈 중에 6을 제외하면 유일한 멀티 엔딩에 속하는데!!
파랜드 스토리 4도 느낌이 될 것 같네요.

+20100128 판타스틱 파랜드 1 즉 파랜드 스토리 윈판(한글판) 4편은 안 됩니다.
같은 에러가 나네요. 배드 엔딩이나 여러모로 에러가 없는 것은 버추얼PC로 95에 깔았던 버전 뿐입니다.
98에서도 해피엔딩은 제대로 됩니다.

+파랜드 택틱스 2편은 됩니다. 그냥 호환성 만지고 깔면 됩니다. 혹 CD못찾는다 하시면 역시 검색해서 나오는 크랙 쓰시면 될 겁니다. 일단 인식이 되면 CD도 잘 읽습니다.

+20100319 파이널 파랜드(엘레멘탈 아츠) 질문 듣고 설정 점검했습니다.
호환성모드 98/me, 해상도는 게임 실행하면 나오는 거기가서 되도록 높은(하이가 아니라 트루로) 것으로 설정하고 화면 크기에 맞추세요(와이드 지원합니다.)

그럼 램이 4기가인데 256으로 인식하는 게 보일 겁니다. 이제 모든 영상이 제대로 뜨며 게임이 될 겁니다.
-OS: 윈7 32
-CD롬: 블루레이 리더 DVD콤보이며 하나.
-파티션: 2개 NTFS
-그래픽 카드: 엔비디아의 GE Force8200 램 공유 형(노트북용)
-듀얼 코어(고전 중에 듀얼에서 안 되는 게 있지만 이건 되네요)

에디터 때문에 도스박스 7.2도 실행했는데 관리자 모드로 하면 됩니다. 그게 되면 거기서 되는 게임도 되겠죠.

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. 64에서는 실험해보지 않았습니다. 풍문에 비스타는 된다지만 그게 또 몇 비트인지는 모릅니다. 아는 분은 댓글 부탁드려요. 댓글로 지식 얻기도 하니까^^

 +20130427 윈도우 7에서 BGM재생.

wav : 잘 된다.

midi : 대체로 잘 되지만 롤랜드 사의 에뮬레이션을 키니 안 되더군요. 기본 설정으로하면 나옵니다.

CD-DA: 파랜드 뿐 아니라 CD를 읽는 모든 게임이(지금까지 실험한 것만) 한 번만 재생하고 못함. 이유는 모르겠네요.

댓글로 알려주셔서 저는 파랜드만 그러나 보다 했는데 웬걸 다른 게임도 그렇습니다.

Posted by 茴香
,