엔딩을 봤습니다.
일단 해피 엔딩인데 아마 XP에서 안 읽힐 겁니다. 이 세이브.
98에서 읽으시든지 버추얼 머신에서 읽으셔야 할 겁니다.(결국 버추얼 PC깔고 98을 깔아버린 접니다.)

CD만 있으면 그다지 구성이 어렵지 않은 버추얼 PC입니다. 속도도 생각밖에 빠르고요.
VM웨어는 저 같은 경우 너무 느려서(CPU P4 노스우드 2.40, 램 pc2700-2기가) 막 인내심을 시험하는데다 VMWtool이 안 깔려서 쓸모가 없었습니다(16색에서 뭘해요ㅠ.ㅠ)

다른 컴은 몰라도 제컴에서 제대로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건 Vitual PC뿐이군요.
그리고...이상하게 속도도 제일 빠릅니다. 버추얼 박스도 깔아봤는데 VMW하고 VB하고 절 24시간 낭비하고 직장가서 졸게만 만들었습니다.

256색 이상은 되셔야 한다면서 게임을 거부하더군요.
XP하고 비스타 이렇게 돌리시려면 다른 두 개도 좋습니다. 98이 그 확장기능을 지원 안하는 가봐요.
스샷은 그냥 안 넣습니다. 커플엔딩이 아직 남아서 그것들 다 보면 올리게요.

커플엔딩은 쉽게 보기 위해 에딧할 예정인데 이게 또 묘합니다. 시중(?)에 돌아다니는 에디터가요!!
98에서는 안 되요ㅠ.ㅜ
그래서 XP로 세이브를 뽑아내서 에딧하고 다시 버추얼 PC상의 머신에 넣어야 합니다.
리얼도스(윈9*은 7.0)상에선 될지 모르지만 재부팅이 귀찮아서 그냥 이렇게 했습니다.

구동환경 XP Pro. S2(이상한 약자는 제 창작이지만 알아보시리라 믿고) 하드웨어는 사실 사양만 되면 큰 의미 없고요(제 것도 거의 8년은 되었습니다. 저사양)
Virtual PC2007 이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. 무료니까!! 편해요. 간단하고. 윈도우 98은 세컨드 에디션입니다.

확장 툴 깔 때 98CD를 찾으므로 직접 까시는 게 제일 좋을 것 같습니다.(뭐...머신 설정을 낮게 잡을 수밖에 없기에 시간은 좀 걸립니다.) 물론 이미지도 지원하니까 빌려서 이미지 뜨셔도 되요. 단 ISO로 뜨세요.

CD는 저 같은 경우 물리적인 CD롬을 선택했지만 역시 게임 이미지도 가능합니다. 머신 설정만 간단히 바꿔주시면요. 전체화면이 제일 리얼 98처럼 보이는게 버추얼 PC입니다.
+배드 엔딩시 다운 되는 게...98SE만 그런 것 같습니다. 95OSR2 머신에선 무사히 잘 나와요. 이게 출시 년도와 달리 95 게임인 모양입니다. 다만 CG는 98에서 나오는 것이 전붑니다. 그다음은 스텝롤 그리고 배드 엔딩이라는 글자 달랑 한 장. 혹시 배드 엔딩 뒤에 뭔가 있을까 고민하실까봐 미리 적어 놓습니다.
Posted by 茴香
,